[Database] 데이터베이스란 뭘까??

  • 머릿속이 복잡하고 정리를 위해 쓴 글입니다. (공부하다 정리한 내용이어서 틀린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란?

도대체 데이터베이스란 뭘까??? 개발을 시작하기 전에도 몇 번 들어본 적은 있는 것 같다.

검색해 보면 찾아보면 공통적으로 나오는 부분은 아래와 같다.

  • 데이터베이스는 데이터를 여러 사람이 공유하여 사용할 목적으로 체계화해 통합, 관리하는 데이터의 집합
  • 데이터베이스는 구조화된 정보 또는 데이터의 조직화된 모음으로서 일반적으로 컴퓨터 시스템에 전자적으로 저장되고 데이터 관리 시스템(DBMS)에 의해 제어됨
  • 데이터베이스는 전자적으로 저장되고 체계적인 데이터 모음이고 단어, 숫자, 이미지, 비디오 및 파일을 포함한 모든 유형의 데이터가 포함될 수 있음
  • 데이터베이스는 컴퓨터가 데이터를 저장, 관리, 검색, 수정할 수 있는 저장소

🔥 한마디로 말해 데이터베이스란 말 그대로 데이터들의 체계화된 집합, 저장소라고 보자 🔥

 

 

 

옛날에 컴퓨터가 없던 시절 일일이 손으로 기록한 회계 장부, 조선왕조실록, 팔만대장경, 진료차트(이건 수기랑 전산 둘 다 사용하고 있는 것 같지만..) 등등 데이터베이스로 볼 수 도 있다.

또 자료를  보고 싶어도 자료의 양이 많으면 찾기도 힘들었을 거다. 손으로 일일이 뒤져야 되고 보관된 장소를 찾아가야만 볼 수 있다.

수기로 작성해야 되니 수정을 하는 것도 쉽진 않을 거고 지저분할 것이다.

그리고 손으로 일일히 써야 되니 당연히 백업을 하는 것도 쉽지 않고 데이터 소실의 위험성도 더 크다. (컴퓨터 보단...)

만약 데이터를 볼 권한이 없는 사람이 어떻게 잘 찾아와서 데이터를 보면 어떡할 것인가? 경비를 때려눕힌다든가 따라서 대부분 컴퓨터보단 보안과 안정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을 것 같다. 

 

가끔 컴퓨터로도 타이핑하는 것도 힘든데 그 많은 자료를 손으로 쓰면 얼마나 힘들고 귀찮았을까, 그래서 활자가 나오고 컴퓨터도 나왔나 보다.

지금은 컴퓨터가 생겨 이런 데이터들을 전산화해서 저장하고 관리한다.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면 수기로 관리하는 것 보다 데이터의 중복성을 제거하고 일관성을 유지하기 편리할 것이다.

또한 데이터를 찾는 속도 또한 빠를거고 좀 더 안전하게 보호하고 백업할 수도 있다.

 

중요한 건 컴퓨터에서 많은 데이터를 관리하고 원하는 데이터를 빨리 찾으려면 체계화된 형태로 저장하고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럼 도대체 체계화된 형태는 무엇인가? 무슨 느낌인지는 알 것 같으나 정확히 뭘 말하는지는 모르겠다.

그래서 찾아본 체계적의 사전적 의미는 아래와 같다.

  • 일정한 원리에 따라서 낱낱의 부분이 짜임새 있게 조직되어 통일된 전체를 이루는 것

체계화된 데이터 형태는 데이터를 일정한 규칙에 따라 구성하고 분류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데이터를 체계화된 형태로 저장하지 않으면 당연히 데이터의 검색이 어렵고 시간이 오래 걸릴 것이다.

따라서 데이터의 특성을 올바르게 파악하고, 저장과 분류에 있어 일관된 규칙이 필요하며, 불필요한 데이터가 중복되지 않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의 돈과 컴퓨터의 자원또한 무한하지 않기 때문이다. 

 

 

 

'Database' 카테고리의 다른 글

[macOS] MySQL, MairaDB 동시에 설치하고 실행하기  (0) 2023.04.21